정부에서 5년 동안 적금을 납입하면 5000만 원의 목돈으로 만들어주는 금융상품 제도를 발표했습니다. 금융위원회에서 매달 납입하는 적금액에 정부가 추가로 돈을 더해줘서 5년 뒤에는 5000만 원의 목돈으로 만들어 준다는 내용입니다. 어떻게 해야 5000만 원 목돈을 만들 수 있는지 신청 자격에 제한은 없는지 신청은 언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정보는 5년 동안 적금을 납입하면 무려 5000만 원 안팎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내용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든 정책 형 금융 상품입니다. 월 최대 70만 원씩 납부하면 5년 만기 때 약 5000만 원으로 돌려주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즉, 매달 적금을 납입하면 나라에서 기여금이라는 명목으로 돈을 추가로 더 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5년이 지났을 때 5000만 원 안팎의 목돈이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이자 소득의 비과세 혜택까지 주어지기 때문에 놓치면 아까운 금융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대통령이 대선 공약에서 청년층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만들어 주겠다며 도입을 약속했던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그래서 시행이 되는 금융 상품이니 안심하셔도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적금 내용은 어떻게 될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청년도약계좌는 매월 40에서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써 만기는 5년입니다.
가입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일단 청년도약계좌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만 19세에서 34세 청년이 가입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참고로 청년 내일저축계좌, 청년(재직자) 내일 채움공제, 각종 지방자치단체 상품 등 복지상품과 고용지원 상품과 동시에 가입이 허용된다고 합니다. 단, 사업 목적이 유사한 청년 희망적금은 중복 가입이 불가하며 만기 또는 중도 해지 후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개인 소득 기준에 따라 혜택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총 급여 기준 6000만 원 이하는 정부 기여금 플러스 비과세 혜택까지 모두 받을 수 있으며, 총 급여 6000만 원에서 7500만 원 이하는 정부 기여금 없이 비과세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를 충족하는 경우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병역을 이행한 경우 병역 이행 기간만큼 나이 계산 시에 빼준다고 합니다. 최대 6년까지 나이 계산에서 빼준다고 하니 만 34세가 넘은 분들도 병역 기간을 계산해서 가입 대상이 되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입 당시 연령 요건에 해당되면 중도 해제하지 않는 한 계좌 유지가 가능합니다.
가입에 제한이 있나요?
가입 직전 3개 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입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금융소득, 즉 이자 소득과 배당 소득의 합의 2000만 원을 초과하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청년들 중에 이자 소득 배당 소득이 연 2000만 원을 넘어간다면 청년도약 계좌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정부 지원 금액은?
총 급여 2400만 원 이하의 경우 최대 2만 4000원,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면 최대 2만 3000원, 총 급여 4800만 원 이하면 최대 2만 2000원, 총 급여 6000만 원 이하면 최대 2만 1000원을 기여금으로 지급해 줍니다. 즉 개인 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소득 구간별로 차등하여 지급합니다. 내 연소득을 기준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 동안은 변동금리가 적용됩니다.
가입은 언제부터 가능하나요?
청년도약계좌는 2023년 6월부터 가입 신청을 받아서 12월까지 매월 가입 신청을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매월 2주간 가입 신청을 받아 가입 신청 후 2~3주 내에 심사를 완료해서 결과 통보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체적인 가입 시기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청년도약계좌 취급 기간이 확정된 이후 협의를 통해 결정 및 발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가입일로부터 1년을 주기로 유지 심사도 시행합니다.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소득과 가구 소득 심사를 병행한다고 참고로 가구원은 가입 당시 기준으로 확정하며 개인소득 가구 소득은 직전 과세기관의 소득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전전년도 과세기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또한 직전 과세 기간의 소득은 2023년 7월에서 8월 경에 확정된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