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의 생명을 가진 9살 소년 루이
루이는 어릴 적부터 남들에게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 사고가 끊이지 않았고 8번의 죽을 고비를 넘겨왔다. 이번에는 절벽 아래에서 발견된 후 병원으로 이송되지만 사망신고를 받게 된다. 그런데 루이는 죽지 않았다. 그렇지만 심한 부상으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소아 코마 전문의인 파스칼은 루이의 어머니 나탈리를 찾아간다.
루이는 정신과 의사 페레즈에게 심리 상담을 받는다. 파스칼은 루이를 절벽에서 민 사람이 바로 그의 아버지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경찰로부터 루이가 외톨이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혼수상태에 빠진 루이는 기묘한 경험을 하게 되는데 바다 괴물을 만나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루이는 수족관에서 피터의 전 부인을 우연히 만나게 되고 피터는 이를 둘만의 비밀로 남기자고 하지만 루이가 피터의 전부인 이야기를 나탈리에게 말하게 되었고 두 사람은 크게 다투게 된다.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지만 루이는 피터가 자신의 친아버지가 아닌 것을 알고 있었다.
살해 용의자로 지목된 후 사라져 버린 아빠
루이의 담당의사가 나탈리를 파티에 초대했고 젊고 아름다웠던 나탈리는 모든 남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된다. 과거 페레즈는 루이의 공격적인 행동에 피터를 의심하지만 나탈리는 루이의 상담을 중단한다. 파스칼이 나탈리에게 사고에 대해 물어보는데 나탈리는 화가 난 피터가 루이를 절벽으로 밀어냈다는 충격적인 사실을 털어놓고 서로에게 묘한 감정을 느낀 두 사람은 입을 맞추는 그때 루이가 두 사람을 보고 있었다. 하지만 루이는 다시 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고 과거 수족관을 다녀온 후 피터와 나탈리는 사이가 좋지 않게 되자 결국 별거를 하게 된다.
완벽하게 아름다운 엄마
어느 날 파스칼은 기묘한 꿈을 꾸게 되는데 그는 바닥에 떨어진 해초를 따라간 끝에 바다 괴물을 만난다. 며칠 후 나탈리에게 루이의 이름으로 편지 한 장이 도착하고 편지 속엔 파스칼을 경계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나탈리가 걱정된 파스칼은 그녀가 병원에서 지내도록 도와준다. 페레즈를 찾아간 파스칼은 평소 루이가 편지를 자주 보냈다는 것을 알게 되지만 혼수상태인 루이가 편지를 쓰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피터가 친아버지가 아닌 것을 듣게 된 파스칼은 나탈리를 찾아갔고 루이는 어쩔 수 없는 성관계로 태어난 아이라는 나탈리의 이야기에 파스칼은 그녀를 위로해 주었고 두 사람은 깊은 관계를 갖게 된다. 그리고 경찰이 피터의 시신을 발견했고 경찰은 피터가 동굴에서 1,2주를 동안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엄마는 뭔하우젠 증후군
CCTV를 통해 루이의 편지를 쓴 사람이 바로 몽유병 상태인 파스칼이였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혼수상태인 루이가 뭔가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 파스칼은 페레즈를 찾아간다. 페레즈는 최면을 통해 루이와의 대화를 시도하는데 마침내 루이는 사고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나탈리가 만든 캔디에 수상함을 느낀 피터는 그녀와 크게 다투었고 절벽 쪽에 있던 루이를 안전하게 옮겨준다. 하지만 몸싸움 끝에 나탈리가 피터를 절벽으로 밀어버렸다. 사실 나탈리는 뭔하우젠 증후군을 앓고 있었고 루이는 나탈리의 요구를 들어준 대가로 그녀의 사랑을 받아왔던 것이다. 그날 루이는 스스로 절벽에서 추락한다. 타인의 관심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자 했던 나탈리의 욕구는 아들 루이에게 어긋난 행동으로 이어졌다. 이혼한 파스칼은 정신병원에 입원한 나탈리를 찾아가는데 루이가 피터와의 대화를 기억한 후 혼수상태에서 깨어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비극적인 삶을 산 주인공
영화 나인스 라이프는 소설 '비밀 규칙'을 원작으로 한 영화로 혼수상태인 소년의 무의식을 통해 비밀이 밝혀지는 미스터리한 영화이다. 루이는 어릴 적부터 사고가 끊이지 않았고 8번의 목숨을 잃을뻔했으며 9살의 생일날 스스로 절벽에서 추락했다. 나탈리는 타인의 사랑과 관심, 동정심을 우발하기 위해 사고를 일으키는 뭔하우젠 증후군을 앓고 있었다. 나탈리로부터 루이를 지켜주었던 사람은 바로 피터였고 루이의 살해 용의자였던 피터가 사실은 루이를 지켜주고 있었던 것이다. 피터는 결혼생활 도중 나탈리의 이상행동을 눈치채지만 루이를 지키기 위해 그녀의 곁을 떠나지 못했다. 비롯 친아버지는 아니었지만 피터는 루이를 진심으로 사랑했다. 루이의 무의식 세계에서 피터가 바다 괴물의 모습으로 나타난 장면을 통해 루이를 향한 그의 진한 부성애를 느낄 수 있었다. 루이는 점점 커가면서 나탈리의 의도를 알게 되었고 나탈리의 요구를 들어주는 대사로 그녀의 사랑을 받아왔던 것이다. 두 사람에게 상처와 치유의 과정은 비정상적인 유대감을 형성했고 나탈리의 의도를 눈치챈 루이가 스스로 절벽에서 추락하는 안타까운 비극이 벌어진 것이다. 뮌하우젠 증후군이라는 독특한 서재와 더불어 혼수상태에 빠진 소년의 무의식 세계를 쫓아가는 미스터리한 반전 영화.
댓글